2021. 8. 25. 12:42ㆍ카테고리 없음

러시아인들의 결혼식 문화
결혼식은 전 세계 어디서든지 인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행사 중 하나입니다. 이 날 만큼은 모두가 한 마음이 되어 신랑과 신부를 진심으로 축하하는 날입니다. 그렇지만 결혼식을 축하하는 방식이나 문화들이 각 나라들마다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예식장에서 사람들을 초대해서 그곳에서 신랑과 신부의 앞 날을 축하해주고 축의금을 납부합니다. 그리고 결혼식 후 이제 부부가 된 신랑과 신부는 많은 사람들의 축하 아래 신혼여행을 떠납니다. 하지만 러시아에서의 결혼식 문화는 한국과는 차이점이 많이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보통 신분 등록소에서 결혼식을 올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결혼식 당일에 신랑과 신부 그리고 신랑 측 증인과 신부 측 증인이 웨딩카를 타고 ЗАГС(신분 등록소)로 갑니다. 물론 신부와 신랑의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 친척들도 신분 등록소에 모입니다. 신분 등록소는 단순한 등록을 위한 곳이 아니라 신분 등록소에는 예식을 위해 특별히 준비되어 있는 강당과 신부 방, 신랑 방이 있습니다. 하객들은 앉아 있으면서 신랑과 신부의 입장을 기다리고 초대된 악기 연주자들이 결혼 행진곡을 연주하기 시작하면 신랑과 신부가 입장합니다. 그리고 신분 등기원이 주례나 결혼 서약, 반지 교환, 결혼 등록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신랑과 신부는 결혼 증명서에 서명합니다. 그다음에 부모님과 친척들을 포함한 하객들이 순서대로 앞으로 신부와 신랑 앞으로 가서 축하를 합니다. 예식이 모두 끝나면 신분 등록소가 마련한 장소에서 샴페인과 초콜릿으로 간단하게 축하연을 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분 등록소에서 나올 때 신랑은 신부를 안고 있어야 하며 하객들은 장미 꽃잎을 뿌립니다. 신분 등록소 입구에서 단체 사진을 찍은 다음에는 신랑과 신부와 그들의 가까운 친구들은 웨딩카를 타고 도시에 있는 영원하고 정열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장소에 들린 다음 사진 촬영을 합니다.
러시아인들의 결혼식 과제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한국과 러시아 결혼식 문화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한국인이 보기에는 꽤나 이색적인 결혼식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결혼식으로 가기 위한 몇 가지 흥미롭고 신기한 과제가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결혼식 날 오전에 신랑과 신랑의 친구들은 신부의 집으로 찾아가 신부를 데리고 신분 등록소로 갑니다. 하지만 재미있게도 그냥 데려갈 수 없습니다. 신부를 데리고 가기 위해서는 신부 친구들이 준비한 여러 가지의 장애물을 통과해야 합니다. 신랑과 신랑 친구들이 신부에 집에 도착하면 집 앞에 이미 신부 친구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냥 신부에게 보내 줄 수없다고 말하면서 재미있는 과제를 냅니다. 예를 들면 신부가 아파트 3층에 살고 있다면 신랑이 계단을 하나씩 올라갈 때마다 신부를 묘사하는 다양한 형용사를 외쳐야 합니다. любимая(사랑하는), красивая(예쁜), прекрасная(아름다운), милая(사랑스러운) 등의 다양한 형용사들을 말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똑같은 단어를 두 번 외칠 수 없기 때문에 계단이 너무 많은 경우 모든 형용사를 사용해도 계단을 전부 올라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중간에 당연히 단어가 모자라게 됩니다. 이럴 때는 현금, 샴페인, 초콜릿 등을 통해 신부 친구들에게 계단 통과 값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큰 천 위에 작은 구멍 뚫어놓은 다음 신부와 신부 친구들이 각 구멍에 손가락을 하나씩 내밀고 있고 그중에서 신랑은 정확하게 신부의 손가락을 찾아야 하는 과제도 있습니다.
각 도시 시민을 지칭하는 단어
한국에서는 서울에 사는 사람들을 서울 사람 부산에 사는 사람들을 부산 사람이라고 합니다. 혹은 경상도 사람, 전라도 사람 등 각 지역 출신의 사람들을 이렇게 부릅니다. 마찬가지로 러시아에서도 도시마다 그 도시의 시민을 부르는 용어가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모스크바 시민은 남성일 경우 москвич라고 하고 여성이면 москвичка라고 합니다. 러시아 제2의 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 시민은 남성일 경우 петербуржец라고 하고 여성일 경우에는 петербурженка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 이외에 다른 러시아의 여러 도시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들이 더 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하고 가까운 도시인 블라디보스토크는 남성일 경우 владивостокец라고 하고 여성일 경우 владивостокчанка라고 합니다. 그리고 바이칼 호수로 유명한 이르쿠츠크 경우 남자는 иркутянин이라 하고 여성이라면 иркутянка라고 표현합니다. 이렇듯 많은 도시 시민을 지칭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매우 큰 영토를 자랑하는 만큼 수많은 도시가 있습니다. 그 많은 도시 시민을 지칭하는 용어를 외우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만약 잘 모를 때에는 남성은 житель, 여성은 жительница, 복수형은 жители 뒤에 도시명을 생 격으로 말하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