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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연극 및 영화의 발달 과정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감독들

줴횬 2021. 9. 16. 12:19

러시아 연극의 발달 과정

 예술과 스포츠가 특별히 발달한 나라인 러시아에서 연극이 발달되어 있는 것은 어찌 보면 사실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만큼 러시아의 연극 문화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다만 해외를 순방하면서 다니면서 공연을 펼치는 볼쇼이 발레단처럼 발레와는 다르게 러시아의 연극은 러시아가 아니면 관람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의외로 러시아가 연극이 발달한 나라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러시아의 숨은 보석이라고 불리는 러시아의 연극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러시아의 최초의 연극은 17세기 말에 학교 연극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시메온 폴로 츠키가 작성하였던 탕자에 관한 우화의 비극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시기의 연극은 보통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이 특징이고 이 것 역시도 꽤나 교훈적인 성서적인 내용만을 다루었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대중을 위한 연극은 18세기 초에 강력한 개혁을 표방하였던 표트르 대제에 의해서 생겨나게 되었고 18세기 중반쯤에는 러시아 드라마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수마로코프가 1756년에 궁중에 설치한 러시아 극장의 총감독직을 수행하게 되면서 러시아 연극 발전에 매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 이후에도 폰 비진, 그리보예도프, 고골, 오스트로프스키 등의 뛰어난 드라마 작가들이 종교적 색채에서 벗어난 작품들을 집필하여 러시아 연극의 발전을 이루어 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만 러시아 정부의 통제와 검열 때문에 극장과 연극이 기대한 만큼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19세기 후반에는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나미 로비치가 등장하였고 러시아 연극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연기에 관하여 연구에 심형을 기울였던 스타니슬랍스키는 세계적으로도 큰 명성을 얻은 연출가였습니다. 이들은 1896년에 모스크바에 모스크바 예술극장이라는 극장을 설립하였고 같은 시기에는 러시아 최고의 드라마 작가로 평가받은 안톤 체호프가 이 극장에 갈매기를 무대에 올리게 되어서 관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공연 이후에 체호프는 스타니 슬라브스키와 함께 바냐 아저씨나 세 자매, 벚꽃 동산을 상연하게 되어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세기 초에는 고리키의 작품 밑바닥에서가 매우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러시아 연극 발전에 매우 큰 기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이 시기에 사회주의 이념 성향의 연극들만 공연하였고 불가코프 등 일부 우수한 작품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소련 당국의 감시와 규제로 인하여 끝내 상연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지만 1992년에 소련이 붕괴하고 러시아 연방이 재탄생한 이후로는 러시아의 유능하고 젊은 작가들이 러시아 연극의 발전과 새로운 창을 열기 위해서 매일매일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영화의 발달 과정 및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화감독들

사실 러시아의 영화는 한국인이라면 별로 접해볼 기회가 별로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 역시도 러시아에 관심을 가지고 러시아의 영화를 찾아보기 전까지는 러시아 영화에 대해서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여러분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는 러시아 영화를 소개해드려서 러시아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여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러시아 영화의 시초는 1896년 5월 프랑스 뤼미에르 팀이 니콜라이 2세의 대관식 장면을 직면 촬영하면서부터 러시아 영화가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적이었던 사진에서 움직이는 동적 사진인 영화는 러시아 관객의 마음을 곧바로 사로잡게 되었고 모스크바에만 한정되어 있었던 극장은 순식간에 러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1908년 러시아 최초의 영화인 스텐카 라진이 제작되어 개봉되었꼬 1913년에는 약 1400개 정도의 극장이 러시아 전역에 생겨나게 됐습니다. 그러다가 1917년에 10월 혁명으로 인하여 러시아가 사회주의 국가가 되자 영화는 단순한 오락이나 여가의 목적에서 점차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선전하고 세뇌시키는 도구로 바뀌고 말았습니다. 1919년도에는 세계 최초로 국립영화학교가 설립되었꼬 러시아 영화는 1920년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냈습니다. 여기서 세르게이 에이전시 테인, 지가 베르토프와 같은 러시아 감독들은 몽타 주 기법이나 다큐멘터리 영화 기법들을 통해서 현실을 새롭게 해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전함 포템킨이나 카메라를 든 사나이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실험성이 강했던 20년대 영화들과는 달리 30년대의 영화는 형식보다는 내용과 대사를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독재자 스탈린이 집권할 당시에는 러시아 영화 산업이 매우 위축되어버렸지만 1950년 중반 이후에는 러시아 영화는 유능한 신인 감독들이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유능한 러시아의 감독 중에는 미하일 칼라토조프가 있고 그의 작품인 학이 날다는 1958년에 칸영화제에게 황금 종려상을 받았고 그레고리 추흐라이의 작품 병사의 발라드는 1960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 대상을 받았고 안드레이 타르콥스크의 이반의 어린 시설은 1962년에 베네치아 국제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았고 안드레이 루블료프는 1966년 칸 영화제를 받음에 따라서 러시아의 영화감독들은 세계에서 그 치명적인 실력들을 뽐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타르콥스키라는 러시아 영화감독의 향수나 희생과 같은 예술성 높은 영화들을 제작하게 되면서 세계 영화사에 주목받는 감독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85년에는 고르바초프의 개방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러시아 영화는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새롭게 발전하게 되었꼬 1992년에는 공산주의 국가에서 자본주의 국가가 되면서 러시아의 영화는 마침내 새로운 부흥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새로운 러시아 영화를 선도하며 발전시키고 있는 감독들 중에는 니키타 미할코프, 알렉산드르 소쿠로프, 파벨 룬긴 등이 대표적입니다.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시베리아의 이발사, 아버지와 아들, 택시 블루스, 위선의 태양 등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흥미로운 시간이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